본문 바로가기
투자여행/한국주식

[퀀트K] LG 기업들은 저평가인가?

by 린고_ 2021. 9. 7.

퀀트K와 함께 주식 공부하기.

 

시작하기 전에-

 

 나는 자산 비중이 부동산 몰빵이라 주식은 아주아주 소액으로 하고 있다. 몇백 단위.

주식을 시작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주식창을 자주 들여다보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아주 공격적인 투자자는 아니다.

그래도 소액으로 야금야금 하고있고 이제 열심히 공부해보려는 주린이라는거 :)

 

 나는 LG 관련 기업을 두어개, 아주 소액으로 가지고 있다.

주식을 공부해봐야겠다 마음 먹기 전에 이런저런 뉴스를 주워듣거나 유튜브를 보고 그냥 사본 종목들인데,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LG전자가 모바일 사업부를 버린다고 해서 LG전자를 두 개 샀다. (알고보니 이 소식으로 이미 한 번 슈팅이 나왔다가 정상화가 된 상태였다)

퀀트K를 가입하기 전 김정환 아저씨가 LG 디스플레이가 저평가이며 앞으로 미니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엄청 커질 거라고 말하는 유튜브 방송을 보고 바로 주식 어플에 들어가서 LG 디스플레이를 세 개 샀다.

 

물건 살 때는 정말 유난이다 싶을 만큼 고민하면서, 주식은 너무 아무 생각 없이 샀던 것 같다. 깊게 생각해보지 않고 몇 마디 말을 믿고 덜컥 뛰어들다니. 그 말이 옳았다 할지언정 스스로 만들어낸 확신이 없는 투자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물론 LG라는 기업은 나름 잘 아는 기업이라 친숙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기 때문에 크게 고민 안한 것도 있지만.요즘 LG 아이들은 주가가 좋지 않아서 당연히 수익률은 마이너스다. 그래도 스스로 가치투자자를 지향한다는 마음으로 LG에 대해 공부를 좀 해보려고 한다.

 

 

우선 *LG 전자*.

 

출처: etnews

요즘은 또 애플카 소문으로 다시 좀 살아나고 있다고 하던데, 모를 일이다.

LG 전자는 모바일사업이 안 좋았지 가전사업부는 잘 되는 것 같은데, 홍보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30대 중반 정도 되니 주변 지인들의 결혼을 아주 많이 보게 되는데, 대부분이 LG 가전을 선호하고 부모님들도 LG 가전을 훨씬 선호하는 것을 보면, 현실에서 기업 상품의 인기와 주식의 인기가 딱히 비례하지는 않는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한동안 삼성이 비스포크를 먼저 출시하면서 디자인에 홀린 고객을 많이 빼앗겼지만, 이제 LG도 오브제를 출시하면서 다시 한번 동등한 포지션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원래 화이트 인테리어가 유행하면서 백색가전은 LG지, 라는 말이 있었던 만큼 LG도 디자인에는 절대 뒤지지 않는다. 그리고 삼성 가전보다는 LG 가전이 더 튼튼하고 고장 빈도가 낮아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지금 생각해보니 너무 튼튼하게 만들어서 탈일수도(...) 교체 주기가 길어지니 말이다.

 

레포트를 살펴보면 상반기에 원재료 비용의 상승과 코로나 재확산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조금 부진했으나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LG 디스플레이*.

 

출처: LG 전자

LG 디스플레이는 덜컥 사기는 했지만 장기로 가보려고 한다.

우선 요즘 실적이 굉장히 좋다.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가격이 상승한 데다가 TV용 올레드(OLED) 패널 수요가 늘어나서, 올 상반기 매출이 13조84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1% 늘었고, 영업이익은 1조2241억원으로 지난해 누적 8789억대 손실에서 흑자전환하는 데에 성공했다고 한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올레드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혼수 장만할 때 LG 가전으로 싹 맞췄는데, 매장에서 구경했던 OLED TV는 진짜 현실보다 더 또렷한 화질이라 입이 떡 벌어져서 OLED로 사야하나 굉장히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65인치를 사려고 보니 가격이 꽤 비싸서 다른 모델을 샀지만.

 

시장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올해 연 매출 29조원 이상과 약 2조7000억원대의 영업이익으로 2017년 이후 4년만에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다가 자사주 매입이라니. 피터 린치의 책에서 봤지만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꽤 좋은 소식이라고 했다. 시중에 주식 수가 줄어들수록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 중 하나라는 것. 기사를 보면 임원 6명이서 다 합쳐 2만주 이상을 사들였으니 그 금액이 4억이다. 그리고 경영진이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것 자체가 경영에 더 진심으로 임할 것이라는 뜻으로 비치기 때문에 앞으로 더 기대해봐도 좋을 것이다.

 

https://news.v.daum.net/v/20210903062006124

 

LGD '주가 부양'에 경영진 안간힘..자사주 릴레이 매입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LG디스플레이의 고위 임원들이 최근 잇따라 자사주 매입에 나서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통상적으로 상장사의 'C레벨급' 임원들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news.v.daum.net

 

또 좋은 소식은, 지난 달 8월 17일 공시를 통해 중소형 OLED 시설에 투자할 것이라 발표했다는 것.투자규모는 3.3조원이고 투자 시기는 2021년 8월 13일 ~ 2024년 3월 31일이라고 한다.

 

여러 리포트를 참고해봐도 자사주매입, 어닝 서프라이즈, 투자 계획 발표 등 호재만 가득한데 주가가 횡보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그래서 그냥 계속 돈 생길 때마다 1개씩 담는 중.무엇보다 김정환 아저씨가 LG디스플레이는 몰빵해도 된다고 했다. ㅋㅋㅋ 난 몰빵까지는 아니지만 계속 모으기는 할 예정.

 

다음엔 어떤 주식을 또 탐구해볼까 :)

 

구독,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